ParticleWorks

제품 개요


ParticleWorks는 메시(격자) 없이 유체의 거동을 빠르고, 정밀하게 그리고 안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물이나 기름과 같은 액체의 흐름을 입자(Particle)를 이용하여 표현합니다.

물과 공기처럼 두 종류의 유체가 인접해있어 접촉면이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자유표면 문제나 이동경계 문제 등을 특별한 처리 없이 해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끈적한 유체(Thick liquid) 뿐만 아니라 페이스트(Paste) 형태까지 다양한 유체 상태를 균일하게 혼합하는 해석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MPS Method (Meshless)


ParticleWorks는 CAD형상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여, Mesh를 생성할 필요없이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기존의 방법에서는 필수적이었던 MEsh 생성에 필요했던 공수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Mesh(격자)를 사용하는 기존의 CFD해석은 최적의 메시를 생성하는 작업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며, 자유표면 문제나 이동경계 문제의 경우, 초기 상태의 mesh로 계산이 쉽지 않습니다. MPS법은 기존의 해석 방법과 달리 수많은 입자를 이용하여 직접 해석하기 때문에 모델링이 쉽고, 자유표면이나 이동경계문제 등에서 특히 강점을 보입니다.

Co-Simulation


펑션베이의 RecurDyn과 Particleworks의 연성해석을 통해 강제운동을 통한 움직임의 정의 뿐만 아니라, 보다 현실적인 유체거동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RecurDyn으로 계산한 모델의 거동을 Particleworks로 전달하고 이를 고려한 유체해석의 결과를 다시 RecurDyn으로 전달하는 형태로 기계시스템과 유체 간의 상호작용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또한 Particleworks에서는 CAD 소프트웨어에서 생성한 STL파일이나 Nastran파일을 Import 할 수 있습니다. RecurDyn과의 Co-Simulation 뿐만 아니라 후처리 소프트웨어인 EnSight, OpenCFD사가 개발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OpenFOAM을 비롯한 여러 CFD 소프트웨어에서 계산한 기류해석결과 등을 CSV포맷으로 출력하여, Particleworks의 유체해석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Particleworks는 입자들의 결과를 CSV 포맷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된 CSV파일은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해석입자의 좌표값, 속도, 압력, 입자수 밀도, 전단속도, 벽에 가하는 하중, 토크 등의 물리량을 그래프로 표시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Analysis Image